화병

화병이란

화병(火病)이란 한의학적으로 인체의 화(火)의 기운이 상승하여 다시 내려오지 못하고 가슴이나 머리와 같은 상초(上焦)에 울체되어 머물러 있게 되면서 나타나는 각종 문제들을 통칭합니다.

분노조절장애는 좀 더 관찰적인 측면으로 평소에 자주 욱하거나 화가 나고, 격한 반응이 나도 모르게 나오거나, 나중에 후회하면서도 폭력적인 언어, 행동이 반복해서 일어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화병(火病)은 한국인 특유의 한의 정서로 인해 분노가 쌓이고 울화가 생겨 일어난다고 언급되어지나, 그것 뿐 만이 아니라 모든 부정적인 정서들이 해소되지 못하고 마음속에 남겨져 있다가 기운의 부조화를 일으켜 화(분노)의 기운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스트레스와 긴장상태가 지속되면서 교감신경이 항진되고 자율신경이 부조화 상태가 되어 신체적, 심리적으로 불편감이 일어나거나 폭발적으로 격렬한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모든 상황을 의미합니다.

화병으로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체적 증상

머리 : 두통, 안구통, 눈이 침침함, 머리가 무거움, 불면증, 탈모, 기미, 안면홍조, 이명, 갈증, 입이 타는 느낌
가슴 : 흉통, 가슴 답답함, 숨이 잘 쉬어지지 않음
목, 어깨 : 목에 뭔가 걸린 느낌, 목과 어깨 통증
복부 : 소화불량, 속 쓰림, 메스꺼움, 대소변장애
사지 : 손발이 차다, 손발이 저리다, 만성피로 등

심리적 증상

분노, 짜증, 신경질, 억울감, 예민함
우울감, 의욕상실, 무기력, 즐거움이 없음
불안감, 초조함, 쫒기는 느낌, 깜짝깜짝 놀람
속이 터질 것 같은 느낌, 건강염려, 근심걱정
노심초사, 마음이 급하고 생각이 많음

화병의 치료

화병(火病)의 치료는 몸과 마음의 치료이어야 합니다. 신체와 감정의 치료가 다 같이 시작될 때 비로소 제대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신체의 치료는 화(火)를 내리고 수(水)를 보강하는 전문적인 한약처방과 마음침 치료로 해결을 하고 감정과 마음의 치료는 부정적인 마음자세를 바꾸어주는 치료나 바흐플라워를 이용한 마음의 미덕을 키워주는 치료, 더 깊이는 심리치료, 최면치료를 통한 무의식 치료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