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생리불순

생리통의 원인 5가지

한의학에서 보는 생리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생리통은 그 원인을 찾아 그것에 맞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1)

    정신적 스트레스로 기혈의 소통이 안 되는 경우

  • 2)

    찬 물, 찬 음식 등 찬 기운에 접촉돼 한기(寒氣)가 몸 안에 정체하며 발생하는 경우

  • 3)

    한의학에서 습열(濕熱)이라고 말하는 염증성 질환에 의한 경우

  • 4)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오랜 병 등으로 기혈이 허약해진 경우

  • 5)

    선천적으로 몸이 약하거나 출산 등으로 정기가 손상된 경우

생리통 치료

01

몸을 따뜻하게 하기

생리통에는 몸, 특히 아래를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차가운 기운이 많으면 자궁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속옷을 잘 갖춰 입고, 허리와 아랫배에 따뜻한 온열팩을 대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리에 앉을 때도 차가운 곳을 피하고 방석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에 다리를 담그고 있는 족욕을 자주 하는 것도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02

단백질과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기

생리 기간에는 혈액 손실이 많으므로 혈액의 구성 성분인 단백질과 비타민, 철분 등이 함유된 음식을 골라 먹어 손실된 혈액의 양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콩, 두부, 시금치, 쑥갓, 달걀 등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커피, 자극적인 음식, 피를 탁하게 하는 조개류나 몸을 차갑게 하는 오이 등의 채소는 생리 기간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어혈을 풀어주는 한약

생리통에는 어혈을 풀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당귀, 천궁, 작약이 주 약재인 온경탕과 계지, 복령이 주 약재인 계지복령환 등이 대표적인 한약인데 이 외에도 침요법으로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뜸, 부항 등을 보조적으로 사용하면 생리통을 덜 수 있습니다.

생리는 여성의 몸 상태를 잘 반영해 줍니다. 생리량과 색깔, 모양 등을 보거나 생리주기, 생리통의 정도를 파악하면 건강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월경부조’라고 말하는 ‘생리불순’은 주기가 불규칙한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생리주기는 28일인데 생리주기가 40일 이상이라면 대개 몸이 찬 체질일겁니다. 이 경우 생리혈에서 냄새가 많이 나고, 아랫배가 차면서 생리통이 심한 여성이 많은데 이때는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면서 약물을 사용하는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반대로 생리주기가 21일 이내인 경우가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이런 경우를 혈액에 열(熱)이 있는 것으로 보고 그에 맞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생리불순의 원인은 극심한 스트레스, 자궁 내 혈액순환장애, 혈액 성분의 부족, 선천적인 생식기능 약화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생리불순 상태를 오래 내버려둘 경우, 무월경, 불임과 같은 질환이 생길 수 있는데, 따라서 월경 주기가 3주 이상 다르게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질적으로 심하게 이상한 일부분의 여성을 제외하면 대부분은 2~3개월 약물치료와 침구치료를 통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